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중문초등학교

검색열기

중문초등학교

알림마당

메인페이지 알림마당 가정통신문 - 이해와 공감으로 함께하는 다문화 교육


RSS 새창 열기

가정통신문

  • 작성자홍희현
  • 작성일2020-10-12
  • 조회수108

제목이해와 공감으로 함께하는 다문화 교육


안녕하십니까? 이해와 공감으로 함께하는 다문화교육에 대해 안내합니다.

 

1. 다문화교육이란?

다양한 문화, 민족, , 그리고 사회계층과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얻고, 긍정적인 문화교류 태도와 인식 그리고 행동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을 목표를 가진 교육입니다.

다문화교육은 미국과 같은 다민족 국가들이 경험하고 있는 이민족간의 갈등, 이민자들의 자국민으로의 통합, 해외주재 자국민의 동질성 유지 등을 위한 교육적 발상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다문화교육은 타문화 교육, 문화 간 교육, 또는 이()문화교육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불립니다.

다문화이해교육은 남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노력이 아니라, 그저 다른 것을 자연스 럽게 느끼는 과정입니다.

 

2. 다문화 교육대상자

단기체류 외국인 자녀, 이주노동자 자녀, 결혼이주민의 2, 화교, 탈북가정 자녀, 불법체류자 자녀 등이 있습니다.

 

3. 다문화가정 관련 통계자료

  도내 외국인 주민수 3.5배 증가 : (10) 7,348(인구대비 비율 1.3%)

                                 (17) 24,646(4.0%)

 지역별 외국인주민 비율 : 2017년 기준 제주는 충청남도, 경기도, 서울특별시에 이 어 전국 4위를 차지함

(2019.1.22. 한라일보 기사 발췌)

 

4. 다문화가정 학생호칭

다문화가정 학생 분류 기준은 행정 편의상 구분할 뿐 학생을 대상으로 호칭화 하지 않습니다.

다문화 학생이 꾸준히 증가하는 상황에서도 다문화 학생을 위한 학교와 사회의 배려는 취약합니다. "다문화 애들"라는 말을 우리는 쉽게 한다고 합니다. 이는 다문화 학생과 내국인 학생 사이를 구별 짓는 다문화 감수성이 부재한 태도입니다. 이들을 이름 부르고, 특별 대우할 것이 아니라 동등한 존재로 바라보며 자연스럽게 융화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주민'이나 '다문화 가정' 꼬리표를 붙여 그들만을 분리하는 식의 교육은 오히려 다문화 학생의 주변화나 왕따를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